써빙프렌즈 공식 블로그

Why wastewater? 본문

SDGs_지속가능개발목표

Why wastewater?

써빙프렌즈 2017. 3. 16. 15:43

우리는 평소에도 다양한 기념일을 기억하고, 챙기고 있습니다. 

얼마 전 발렌타이 데이와 화이트 데이처럼 연인 간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한 날들도 있지만, 전 세계 사람들이 함께 지구 상의 다양한 문제들에 관심을 갖도록 제정된 기념일들도 있습니다.

바로 다가올 3 22일, 즉 UN 총회에서 제정한 "세계 물의 날(World Day for Water)"과 같은 기념일처럼 말이죠.

www.worldwaterday.org 메인화면 캡쳐

세계 물의 날?! 아직 생소하신 분들이 계실 거 같네요. :)

세계 물의 날은 1992년 6월 브라질에서 열린 리우 회의-환경 및 개발에 관한 유엔 회의-에서 최초로 제안되었고, 1992 11월에 열린 제 47차 유엔 총회에서 선언되었습니다. 

매년 다른 주제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점차 심각해지는 물 부족과 수질 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문제 해결을 위해 세계 각국의 적극적인 동참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출처: 위키백과, ‘세계 물의 날’

그렇다면 2017년 올해 세계 물의 날 주제는 무엇일까요? 바로...

“WASTEWATER(하수)” 입니다!

2017 세계 물의 날 포스터 (출처: UN Water)

세계는 지금 WASTEWATER(하수)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왜 세계는 ‘하수' 또는 '폐수라고 볼 수 있는, 이미 사용된 물에 관심을 기울일까요?
그리고 '하수'는 어떤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을까요
?

UN Water에 따르면 우리가 버리는 하수의 80% 이상이 처리되지 않은 채 자연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도시화가 급속히 이뤄지고 있고, 그로 인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 물에 대한 소비수요를 따라잡기엔 물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하수를 제대로 잘 처리할 수 있다면, 지속가능한 수자원, 에너지, 그리고 영양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더욱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생태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제한된 수자원을 깨끗하게 사용하고, 사용되고 버려지는 '하수'를 어떻게 재활용/재자원화 할 것인지에 대한 필요성을 깨달아야 합니다. 

실제로 '하수'를 또 하나의 자원으로 인식하고이를 활용한 다양한 사례들이 점점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수처리를 통해 농업용수나 공업용수로 활용하거나, 건조한 사막에 담수 능력을 키우기 위해 숲을 조성하기도 하고,
생활하수를 중수도시설(한 번 사용한 수돗물을 생활용수공업용수 등으로 재활용할 수 있도록 다시 처리하는 시설)을 이용하여 텃밭과 잔디에 물을 주거나 주택 및 도시를 청소하는데 활용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출처: www.worldwaterday.org

다가오는 3/22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우리가 평소 손쉽게 사용하고 있는 "물"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보는 건 어떨까요?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듯이, 양치할 때 컵을 이용하고, 세수한 물로 나무에 물을 주는 것처럼 말이죠.

우리의 작은 행동과 인식의 변화가, 결국 다시 우리에게 돌아와 큰 선물을 안겨줄 것입니다. J



글. 선재영 (2017 써빙프렌즈 탄자니아 해외봉사단원)


[출처]

l  위키백과 세계 물의 날’ : https://ko.wikipedia.org/wiki/%EC%84%B8%EA%B3%84_%EB%AC%BC%EC%9D%98_%EB%82%A0

l  K water : https://www.kwater.or.kr/news/sub02/globPage.do?s_mid=107

l  세계 물의 날 공식 페이지 : http://www.worldwaterday.org/resource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