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빙프렌즈 공식 블로그

깨끗한 물로 우리 아이들에게 생명을.. 본문

MDGs_새천년개발목표/Poverty_빈곤

깨끗한 물로 우리 아이들에게 생명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8. 21. 15:50

 가장 흔한 것 같은 것들이 사실은 나에게 정말 소중한 것이란 것을 잊고 살 때가 많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물'입니다. 우리 나라가 물 부족 국가라고 하지만 일상을 살아가는 지금 우리는 전혀 물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지 못하고 있죠.  하지만 전세계에 오염된 식수를 사용하는 5세 미만 어린이가 약 1억 2천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우리 인구의 2배 이상에 달하는 어린이들이 고통스러운 삶 속에 있습니다. 그리고 해마다 150만 명이나 되는 어린이들이 생명을 잃는 이유가 물 때문이라고 합니다. 20초마다 한 생명이 죽어가고 있습니다.


각종 기생충으로 오염된 물을 마시고 있는 어린이

▲출처 : http://blog.naver.com/thegreencard?Redirect=Log&logNo=159793905

 어린이에게는 하루 최소한 20리터의 물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씻고, 양치하고, 마시고, 요리하고, 화장실에서 필요한 물 등을 모두 포함한 양이죠. 그에 비해 우리가 5분 동안 사워하는데 물이 얼마나 드는지 아시나요? 무려 95리터나 된다고 합니다. 우리가 샤워를 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 우리가 얼마나 풍족한 삶을 살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감사한 일이지만, 물로 신음하는 친구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아픕니다. 

 교육의 부재도 문제입니다. 개발도상국에서는 많은 어린이들이 더러운 물로 인해 병에 걸린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고 합니다. 또한 식사 전에 혹은 용변을 본 뒤에 손을 씻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교육이 없기 때문에 아이들은 부지불식 간에 병에 걸리거나, 죽어가는 것입니다. 이런 아이들을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물펌프를 이용해 손을 씻고 있는 어린이들

▲출처 :  http://blog.naver.com/unicefgarden?Redirect=Log&logNo=140092055939

 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깨끗한 물이겠죠. 그러기 위해서는 오염되지 않는 맑은 물을 끌어올릴 물 펌프를 설치하고 또 그 펌프를 사용하고 잘 관리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깨끗한 화장실을 설치해주고 이것을 유지하도록 돕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또, 청결한 물을 사용하는 교육도 필요하겠죠. 식사 전과 용변 후에 손 씻는 것, 그리고 어떤 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물인지 가르쳐줘야 할 것입니다. 부모가 바르게 서야 자녀들도 바르게, 건강하게 자랄 수 있겠죠. 많은 구호 단체에서 이러한 일들을 돕고 있습니다. 참, 감사하죠?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일들에 동참하고 도울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