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빙프렌즈 공식 블로그

서아프리카에 닥친 공포, 에볼라 바이러스 본문

MDGs_새천년개발목표/Disease_질병

서아프리카에 닥친 공포, 에볼라 바이러스

진리왕 2014. 4. 11. 10:00

 

작년 8월에 개봉했던 영화, ‘감기기억하시나요? 호흡기를 통해 전염되는 치사율 100%의 질병이 한국에 발생한다는 내용을 그렸던 영화인데요. 이 질병으로 통제불능이 된 도시와 그 안의 사람들의 모습을 그려냈었지요.

▲출처 : 연합뉴스

   그런데 지금, 아프리카에서도 이와 같은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서아프리카 기니라는 나라에서 에볼라 바이러스가 발생하여 12명이 감염되었고, 78명이 숨졌다고 합니다.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1976년 수단과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처음 발견된 에볼라 바이러스는 치사율이 60~90%에 이르는 질병입니다. 잠복기간은 2~19일 정도이고, 처음에는 고열, 두통, 근육통과 같은 증상을 보이다가, 점점 피부발진이 일어나게 되고, 피부와 점막, , , , 귀 등에서 외출혈이 있거나 내출혈이 일어나게 됩니다. 감염원인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혈액이나 분비물의 직접적인 접촉이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기구를 통한 간접적인 접촉입니다.

무섭지 않나요? 감염원인을 조금만 더 쉽게 이야기해보자면, 감염된 사람의 침이 다른 사람에게 튈 경우에 질병이 발병할 수도 있다는 것이죠. 생활에서 너무도 쉽게 감염이 일어날 수 있는 있습니다. 그런데 이 질병에 대한 백신이나 치료법이 아직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지금 아프리카에서 이 바이러스에 노출된 사람들은 계속 죽게 되는 것입니다.

                            ▲출처 : 국경없는 의사회

 

이 에볼라 바이러스가 아프리카 지역에서 발생한 사례들을 보면  

   

    1976년 수단에서 발생한 에볼라 바이러스로 주민과 의료진 397명 사망

    1995년 자이레에서 발생해 244명 사망

    2004년 콩고에서 발생하여 100여명이 사망

                                              

2012년에서도 우간다나 콩고에서도 에볼라 바이러스가 발생하여 한국 질병관리본부에서 ‘’여행 주의를 당부한 사례들이 있고, 세계 보건기구 자료에 따르면 약 1500여명의 사람들이 이 바이러스 때문에 사망했다고 합니다.

무시무시한 치사율을 가진 이 질병이 더 넓은 지역으로 퍼져 더 큰 피해가 나지 않았던 이유는 잠복기도 짧고 치사율도 높은 이 질병의 특성과 아프리카 교통수단을 생각해 봤을 때 사람들이 먼 거리를 쉽게 이동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 아프리카 기니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야기를 해볼게요. 현재 아프리카에서 발생한 에볼라 출혈열이 큰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이 질병이 기니의 도시와 다른 주변의 나라들로 확산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출처 : 중앙일보

1월달에 기니의 삼림지대 중심으로 발생한 에볼라 발병자가 2월 말에는 인구 200만명의 기니의 수도인 코나크리에서도 확인이 되었고, 이웃 국가인 라이베리아와 시에라리온, 말리까지 퍼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 라이베리아를 여행하고 귀국한 에볼라 바이러스 의심환자가 캐나다에서도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기니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나라들도 에볼라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국경 세네갈은 현재 기니와의 육로를 완전히 차단한 상태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사우디아라비아는 기니와 라이베리아의 이슬람 순례자에 대한 비자 발급을 중단하였고,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기니에 특별여행경보 2단계를 발령한 상태입니다.

현지에서 치료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국경없는의사회(MSF 2014-04-02)에 따르면 이정도의 확산규모가 전례에는 없었던 일이라고 전하며 우려를 표했다고 하는데, 백신도, 치료법도 없이 죽어가고 있는 많은 사람들과 전염의 공포 속에 살고 있는 아프리카 사람들을 위해서 하루빨리 백신과 치료법이 개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

 

아프리카 기니 에볼라 바이러스로 59명 사망(KBS 뉴스 2014-03-23)

서아프리카 에볼라 확산(중앙일보 뉴스 2014-04-04)

죽음의 바이러스 에볼라, 기니 국경 넘었다(한국일보 뉴스 2014-04-03)

질병관리본부 에볼라열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국경없는 의사회 Press(2014-04-02)

 

  

 

Comments